서커스컴퍼니의 기술

1. ‘서커스AR’에서 구현 가능한 다양한 AR 인식 기술


  단일 이미지 인식


가장 안정적이고 대중적인 인식방법으로서 교재, 제품 포장, 배너, 브로슈어, 스티커 등의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콘텐츠 구현을 위해, 해당 이미지의 인식률이 높아야 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인식률이 높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서커스컴퍼니에 인식률테스트를 의뢰하여, 이미지를 AR 콘텐츠 마커로서 활용해보세요.
→ 이미지 인식률 높이는 방법 자세히 보기



 멀티 타겟(이미지) 인식


5개 이하의 다수의 이미지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A와 B를 인식했을 때와 이미지 B와 C를 인식했을 때 각각 다른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전체 이미지를 모두 모아야만 하나의 콘텐츠를 구현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용 콘텐츠나 이벤트 목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실린더 인식


이미지 인식의 한 형태로, 흔히 원형 통에 부착된 것과 같은 곡면상의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원통형 제품의 겉면 등을 인식대상으로 활용하기에 유용합니다.

 

 뷰마크(VuMarks) 인식


이미지 인식의 한 형태로, 원하는 형태의 테두리 이미지 바코드를 인식합니다. 인식률이 다소 떨어지는 이미지라도 뷰마크로 활용하면 인식 대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사물 (3D 오브젝트) 인식


장난감, 가전 기기, 큐브 등의 3D 객체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물체의 인식률을 높이려면 인식 대상이 되는 사물의 표면이 불투명하고 단단하며 대조적인 색을 지녀야 하며, 움직이는 사물이거나 조명 환경에 의해 그림자가 심하게 드리우는 경우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물인식은 제품 설명이나 장난감·조립형 완구에 활발히 쓰입니다.



 AR 색칠놀이 (3D Coloring)


인식 대상으로 지정된 특정 색칠놀이 도안에 색연필로 색칠을 하여, 색칠한 대로 3D 물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 영·유아 콘텐츠에 활발히 쓰이고 있으며 가구, 패션,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 가능성이 높은 인식방법입니다.
→ 관련영상 보기

 

 얼굴 인식


눈, 코, 입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을 통해 재미있는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사진 등을 찍을 수 있습니다.

 
2. AR 인식률 높은 이미지(인식대상) 만들기

이미지 인식 기능을 활용해 AR 콘텐츠를 만든다면, 인식 대상이 되는 마커 이미지의 인식률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커의 인식률이 낮으면 콘텐츠의 안정성이 떨어져 떨림 등의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커 이미지 제작 가이드 다운로드
 

권장 디자인

1. 곡선보다 직선을 활용한 디자인
2. 색 대비가 분명하고 전체적인 명도 차이가 분명한 디자인
3. 다양하고 복잡한 문양으로 이루어진 디자인
4. 서커스ar 앱으로 비췄을 때, 붉은 점이 많이 생성되는 디자인


인쇄 시 주의사항

1. 광택 없는 인쇄용지 권장 (모조지, 랑데뷰 등)
  - 부득이하게 유광 용지로 제작할 경우, 인식 대상 이미지 부분은 무광 코팅 권장
2. 음각, 양각 등이 포함되는 디자인 지양
3. 아크릴처럼 투명하게 뒤가 보이는 재질 지양
4. 고해상도 인쇄나 레이저 출력으로 이미지 선명도를 높일 것을 권장
5. 이미지 긴 쪽이 최소 5cm 이상 필요
6. 이미지 재단 영역이 변경될 경우, 다른 이미지로 오인식될 수 있으므로 마커 원 이미지 유지를 권장

3. AR, VR 어플리케이션의 종류(클라우드 형과 임베디드 형, 그 장단점)

AR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전용앱을 제작하려면 콘텐츠의 목적과 환경에 알맞은 AR 앱 형태를 골라야 합니다.

별도의 앱 제작 없이 AR 콘텐츠만 의뢰 제작하고, 클라우드 형 ‘서커스AR’ 앱을 활용하여 퍼블리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서커스AR’ 앱 소개 바로가기

'circusAR' 앱이란?


     
           → 문의하기

단순 360 영상 형태의 VR 콘텐츠는 앱을 제작하지 않고도 유튜브 등 360기능을 지원하는 기존 플레이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션이 포함된 VR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앱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크게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방향센서를 활용한 <몰입형 뷰>,
HMD가 필요한 <양안형 뷰>의 두가지 형태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으며 하나의 앱에서 두 형태 모두 구현 가능합니다.

 
4. 서커스컴퍼니의 CMS 솔루션
서커스컴퍼니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는 AR·VR 콘텐츠 제작, 통계DB 구축, 수정 등을 할 수 있는 저작물 관리 시스템입니다.
현재 서커스AR 앱에서 구동되는 모든 콘텐츠가 이 CMS를 통해 퍼블리싱되고 있으며 사용법이 간편합니다.

CMS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콘텐츠
-2D+사운드 슬라이드 브로셔 콘텐츠
-2D 사진찍기 콘텐츠
-영상 콘텐츠
-서브 버튼 삽입 콘텐츠
-다국어 지원(한,중,일,영)
-스캔 트래픽, 국가, 시간, 디바이스, 모델명 DB화
-미션형 이벤트
-웹 슬라이드
-스탬프랠리
-서커스AR 앱 통제

※ 아직 일반에 오픈 되어 있지 않으며, 향후 유료서비스로 오픈 예정입니다.
5. AR, VR, MR, XR의 개념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AR은 실시간으로 현실에 가상의 컴퓨터로 생성된 콘텐츠(이하 CG콘텐츠)를 오버레이 시키는 기술입니다.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모든 몰입형 경험을 포함하는 VR은 360˚비디오, CG콘텐츠 또는 이 둘을 융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WebVR과 모바길·PC기반 VR 등 다양한 범위의 가상현실 시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HMD를 사용하여 유저가 직접 가상의 공간에 들어간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MR은 AR과 VR의 경계를 허물고 컴퓨터 그래픽 객체가 실제 환경의 객체와의 거리, 위치, 각도, 높이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하면, MR은 AR과 달리 테이블을 인식하여 가상의 애완견이 테이블 아래로 숨는 컨셉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XR은 컴퓨터 그래픽 및 웨어러블에서 생성되는 모든 실제 + 가상 환경을 말합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구분 없이 가상의 정보를 현실과 결합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기술이 융·복합된 기술이며,
혹은 그를 활용한 확장된 개념의 콘텐츠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6. 매직 마커(Magic Marker)란
매직 마커는 서커스컴퍼니에서 더욱 다양한 AR체험을 위해 개발한 다용도 마커(인식대상)입니다.
마커를 인식하거나 앱 내의 콘텐츠리스트에서 불러들인 AR콘텐츠를 매직 마커에 붙여 감상할 수 있습니다.